하동채움 : 매실 전문 산지가공 브랜드로 도약

클라이언트

(주)채움농업회사법인

파트너

러시아워루틴

완료일

2024년 12월 28일

분야

농식품

지원 서비스

Branding

Design

하동채움 제품 사진

1. 프로젝트 배경

창업 계기

(주)채움농업회사법인은 방문수 대표가 25년 전 부모님이 시작한 농식품 가공사업의 전통을 이어받아, 전통을 재해석하고 현대적 감각으로 고도화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창업된 매실 전문 산지가공업체입니다.

방문수 대표 어린시절 사진방문수 대표 현재 사진

도전 과제

기존 ODM 비즈니스 모델로 대형 채널(쿠팡 등)에 유통사 브랜드로 납품하는 한계를 넘어, 자체 브랜드 개발을 통해 D2C 비즈니스 모델 도입과 B2B 신뢰성 및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D2C(Direct to Customer): 제조사가 자사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
하동채움 제품들

2. 프로젝트 목표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매실 전문 산지가공업체로서의 브랜드 메시지(네이밍, 스토리, 슬로건 등)와 비주얼 요소(로고, 컬러, 폰트 등)를 확립하여, 상품 패키지와 홍보물 전반에서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했습니다.

하동채움 브랜딩

2. 상품 패키지 디자인

제품의 특성과 타깃 고객(주로 5060 세대)을 고려해, 매실 원물 및 실제 제품 이미지를 적극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하동채움 매실청

3. 상품 상세페이지 디자인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하동채움 상세페이지 제작

4. 회사 소개서 및 명함 디자인

B2B 영업을 위한 신뢰성 있는 회사소개서와 명함을 제작하여, 매실 전문 가공업체로서의 ODM 역량, 자체 브랜드 보유, 대량 생산 설비를 강조하였습니다.

하동채움 회사소개서 제작

3. 프로젝트 진행 상세

3-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네이밍

기존 '채움농업회사법인'은 길고, 지역성을 드러내지 않아 식별력이 부족했습니다.
지역성과 회사명을 동시에 포함하고, '하동의 매실로 식탁을 채운다'라는 비전을 담은 '하동채움'으로 네이밍 했습니다.

하동채움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스토리

"25년 전통과 젊은 감각의 조화"

하동채움은 25년 전 부모님께서 시작한 농식품 가공사업의 바통을 이어받아, 전통을 재해석하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고도화된 매실 가공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동채움 작업사진

브랜드 슬로건

"하동의 매실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식탁에 채워나갑니다."

매실청에 머물던 매실 가공제품의 한계를 넘어, 반찬과 소스 등으로 식탁에 일상적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미션과 비전을 담았습니다.

하동채움 작업사진 2

브랜드 비주얼

  • 로고: 매실과 하동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로고

  • 컬러 시스템: 매실 컬러를 모티브로, 전통과 혁신을 동시에 표현하는 그라데이션 기반 팔레트

  • 타이포그래피: 전통적 신뢰감과 현대적 감각을 모두 담은 서체 선택

하동채움 로고

3-2. 상품 패키지 디자인

핵심 목표

5060 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매실 원물 혹은 실제 제품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친절한 패키지 디자인 진행하였습니다.

매실장아찌

  • 차별화: 오리지널과 매운맛 제품을 컬러 바리에이션으로 명확하게 구분

  • 제품 설명: 매콤, 새콤달콤한 맛과 특징을 강조

하동채움 매콤 매실장아찌하동채움 새콤달콤 매실장아찌

매실청

  • 포인트: 황매실 원물 사진을 적극 활용하여, 청매실의 고유 향과 특징 강조

  • 제품 설명: 향긋함과 신선함을 중심으로 제품 설명 기재

하동채움 매실청

3-3. 상품 상세페이지 디자인

핵심 목표

  • 브랜드 스토리 전달: 상세페이지 내에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구성

  • D2C 강점 어필: 유통사를 거치지 않은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 제품의 특징을 실감 나게 전달

매실장아찌

  • 전통 레시피: 25년 전통 레시피로 아삭한 식감을 강조

  • 제품 다양성: 다양한 맛과 용량 구성을 통해 선택의 폭 제공

하동채움 상세페이지

매실청

  • 제조 과정 공개: 황매실을 사용한 제조 과정을 상세하게 공개하여 레시피의 자부심 표현

  • 향의 강조: 향긋한 매실청의 특징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 요소 적용

하동채움 상세페이지 2

3-4. 회사 소개서 및 명함 디자인

핵심 목표

  • B2B 영업 도구: 바이어 미팅, 박람회 등에서 활용할 회사 소개서 제작

  • 전문성 강조: 매실 전문 가공업체로서 ODM과 자체 브랜드, 대량생산 설비 보유를 강조하는 디자인

하동채움 회사소개서 1하동채움 회사소개서 2하동채움 회사소개서 3하동채움 회사소개서 4

4. 결과 및 성과

자체 판매채널 구축 완료


B2B 영업 자료 제작 완료

  • 신뢰성 있는 회사 소개서 및 명함 완성

  • B2B 영업에서 전문성과 신뢰도를 확보


5. 클라이언트와 파트너 인터뷰

클라이언트 인터뷰

인터뷰 프로필 - 방문수

기존 ODM 모델에서 자체 브랜드 전환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하동채움"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협업 경험은 어떠셨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파트너 인터뷰

인터뷰 프로필 - 러시아워루틴

이 프로젝트에서 담당하신 역할은 무엇이며, 프로젝트의 어떤점이 특히 흥미로웠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디자인 작업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도전 과제는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로컬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지역 및 농업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었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주)다른파도

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섬진강대로 25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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