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뜰목장 : 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유럽풍 체험 목장

해뜰목장 : 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유럽풍 체험 목장

해뜰목장 : 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유럽풍 체험 목장

클라이언트

해뜰목장

파트너

신니

완료일

2024년 12월 28일

분야

로컬관광

지원 서비스

Branding

Design

해뜰목장 로고
해뜰목장 로고
해뜰목장 로고

1. 프로젝트 배경

브랜드 소개

해뜰목장은 하동 옥종에 위치한 가족형 목장으로, 부모님과 삼남매가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와 양을 기르며 유제품 만들기, 먹이주기 체험을 주로 진행해왔고, 가족 단위 고객의 증가에 맞추어 카페를 신설해 방문객이 목장을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도록 운영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는 로컬 브랜드입니다.

도전 과제

체험 프로그램에만 의존하는 수익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더 폭넓은 고객층(아이 동반 가족, 젊은 커플 등)을 유치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마다 희망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조화롭게 담아낼 아이덴티티를 분리 및 통합해야 했습니다.

2. 프로젝트 목표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전통적이고 목가적인 ‘해뜰카페’와, 젖소를 테마로 한 미국 키치 감성의 ‘카우뮤지엄’을 각각 독립 브랜드로 잡되, ‘해뜰목장’이란 상위 브랜드 안에서 통일감을 유지하도록 브랜드 매트릭스를 활용했습니다.

2. 공간 디자인 & 인테리어

유럽 목장에 온 듯한 이국적인 분위기를 실내에 구현하기 위해, 적합한 인테리어 소품을 제안하고, 창고 및 화장실 등 공간이 분리되는 벽은 유럽 목장의 창고처럼 느껴질 수 있는 인테리어 컨셉을 제안하였습니다.

3. 응용 디자인 & 홍보

카페 운영과 각종 체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컵, 컵 홀더, 냅킨, 패키지 등소모품 전반에 브랜드를 적용해 고객 접점을 통일하고, 인스타그램 홍보 콘텐츠로 오픈 안내를 진행해 초기 방문객 유입을 확대할 계획이었습니다.

3. 프로젝트 진행 상세

3-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브랜드 매트릭스 정립

가족들이 원하는 유럽 클래식 무드 vs 키치 무드를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해뜰카페(클래식)’와 ‘카우뮤지엄(키치)’ 두 개의 하위 브랜드로 구성

로고 & 컬러

  • 해뜰카페: 레드+아이보리 컬러, 전통적 서체를 중심으로 신뢰감 있는 분위기

  • 카우뮤지엄: 파스텔톤 컬러, 둥근 폰트 등을 활용해 젖소 테마의 playful 무드

3-2. 공간 디자인 & 인테리어

유럽 목장의 이국적 무드

  • 대리석 느낌의 바닥 재질과 목재 테이블, 조명을 활용해 방문객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간 구분

  • 카페 내부의 창고·카우뮤지엄 전시장·화장실을 각각 유럽 목장 콘셉트의 파티션으로 구분,농장 고유의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동선을 분명히 했습니다.

소품 장식

  • 양철 우유통, 농기구 등으로 목장의 생동감을 표현하고, 조화·화분을 활용해자연 친화적 이미지를 더했습니다.

3-3. 응용 디자인 & 오픈 홍보

브랜드 굿즈 제작

  • 일회용 컵·컵 캐리어·냅킨·접시·아이스크림 컵·빵 패키지 등을 카페 메뉴별로 세분화해 브랜드 로고시그니처 컬러를 적용, 고객이 직관적으로‘해뜰목장 카페’라는 아이덴티티를 인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온라인 홍보

  •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오픈 시기에 맞춰 카페 전경과 브랜드 콘셉트를 공개했고, 이벤트성 게시물로 고객 참여를 유도하여 초기 방문객 유입에 성공했습니다.

4. 결과 및 성과

다양한 수익 모델 확보

  • 체험 프로그램 + 카페 매출 + 굿즈 판매 + 입장료 등다각적인 수익 구조를 마련함으로써 안정적 매출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 확립

  • 가족이 원하는 클래식·키치 무드를 각각 살리되, 해뜰목장이라는 큰 틀 아래 일관된 스토리를 유지하도록 정리했습니다.

고객 경험 극대화

  • 유럽 목장 콘셉트농장 체험이 결합된 독특한 공간으로 SNS를 통해 바이럴이 활발해졌고, 고객 재방문율체류 시간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로컬 관광 활성화

  • 하동 옥종에 새롭고 이색적인 체험형 카페가 조성됨으로써, 지역 관광 코스가 확장되고 로컬 경제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주었습니다.

5. 클라이언트와 파트너 인터뷰

클라이언트 인터뷰

기존 ODM 모델에서 자체 브랜드 전환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해뜰목장"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협업 경험은 어떠셨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파트너 인터뷰

이 프로젝트에서 담당하신 역할은 무엇이며, 프로젝트의 어떤점이 특히 흥미로웠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디자인 작업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도전 과제는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로컬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지역 및 농업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었나요?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D2C 제품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신선도와 제조공정에서의 신뢰성을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주)다른파도

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섬진강대로 2513-31

All rights reserved by (주)다른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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